상속 (Inheritance)
1. 기존의 클래스로 새로운 클래스를 작성하는 것 ( 코드의 재사용 )
2. 두 클래스를 부모와 자식으로 관계를 맺어주는 것
객체지향프로그램에서 부모클래스(상위)에서 자식클래스(하위)에게 물려줄 수 있다.
상속은 이미 잘 개발된 클래스를 재사용해서 새로운 클래스를 만들기 때문에 코드의 중복을 줄여준다.
B b = new B();
b.field1 = 10;
b.method1();
b.field2 = "홍길동";
b.method2();
클래스 상속
class 자식클래스 extends 부모클래스 {
//필드
//생성자
//메서드
}
- 자손은 조상의 모든 멤버를 상속받는다. ( 생성자, 초기화블럭제외 )
- 자손의 멤버개수는 조상보다 적을 수 없다. (같거나 많다.)
- 부모의 변경은 자손에 영향을 미치며 반대로 자손의 변경은 조상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.
상속을 받는 경우와 안받는 경우의 차이점
▶ 왼쪽의 Point3D 는 Point와 영향이 없다. -> Point클래스가 바뀌어도 영향을 받지 않음
▶ 오른쪽의 Point3D 클래스는 Point에 상속받고 있기 때문에 변경에 영향을 받는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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