조건문
if 문
1. 년도에 해당하는 12지를 출력하시오
// 년도에 해당하는 12지를 출력하시오
// 년도를 12로 나눈 나머지가 0이면 원숭이띠
int y = 1996;
int z = y % 12;
if (z == 0) {
System.out.println("원숭이");
} else if (z == 1) {
System.out.println("닭");
} else if (z == 2) {
System.out.println("개");
} else if (z == 3) {
System.out.println("돼지");
} else if (z == 4) {
System.out.println("쥐");
} else if (z == 5) {
System.out.println("소");
} else if (z == 6) {
System.out.println("호랑이");
} else if (z == 7) {
System.out.println("토끼");
} else if (z == 8) {
System.out.println("용");
} else if (z == 9) {
System.out.println("뱀");
} else if (z == 10) {
System.out.println("말");
} else if (z == 11) {
System.out.println("양");
}
이렇게 하면 코드가 굉장히 길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. 그렇기 때문에 swich 문을 사용하여 출력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방법이다.
switch(z) {
case 0:
System.out.println("원숭이");
break;
case 1:
System.out.println("닭");
break;
case 2:
System.out.println("개");
default:
System.out.println("그 외의 동물");
}
2. 상반기 급여의 월평균을 계산하시오.
( 평균급여가 소숫점이하값을 정확히 갖는다. )
int sal1 = 41;
int sal2 = 25;
int sal3 = 25;
int sal4 = 33;
int sal5 = 44;
int sal6 = 55;
//상반기 급여의 월평균을 계산하시오. 평균급여가 소숫점이하값을 정확히 갖는다.
int p = sal1 + sal2 + sal3 + sal4 + sal5 + sal6;
double salAvg = p / 6.0; // double salAvg = (double) p / 6;
/* float salAvg = (float)p / 6; */
/* System.out.printf("%f",salAvg); */
System.out.println("상반기 총급여 = "+ p);
System.out.println("상반기 평균급여" + salAvg );
3. 상반기 평균 급여가 15미만이면 c등급, 15부터 ~ 30까지는 B등급, 30보다 크고 ~45까지는 A등급, 45초과는 A+등급으로 출력하시오
// 상반기 평균 급여가 15미만이면 c등급, 15부터 ~ 30까지는 B등급, 30보다 크고 ~45까지는 A등급, 45초과는 A+등급으로 출력하시오
if(salAvg < 15)
System.out.println("c등급");
else if( salAvg <= 30) {
System.out.println("B등급");
}else if(salAvg <= 45) {
System.out.println("A등급");
}else{
System.out.println("A++등급");
}
4. Math.random()
실행할 때마다 달라진다. 랜덤 값을 준다.
1<= r < 4 이 나오고자 할 떄
double r = Math.random(); //실행할 때마다 달라진다. 0.0 <= r < 1.0 값을 반환한다.
System.out.println(r);
int intR = (int)(r*3) + 1; //1 <= (int)(r*3+1) < 4
System.out.println(intR); // 1<= r < 4
5. 가위 바위 보 게임
사용자가 낸 값이 1인경우는 가위, 2인경우는 바위, 3인경우는 보
컴퓨터와 가위바위보를 해서 결과를 표현한다.
// 1<= r < 4 이 나오고자 할 떄
double r = Math.random(); //실행할 때마다 달라진다. 0.0 <= r < 1.0 값을 반환한다.
/* System.out.println(r); */
int intR = (int)(r*3) + 1; //1 <= (int)(r*3+1) < 4
System.out.println("컴퓨터가 낸 값 = " + intR); // 1<= r < 4
// 사용자가 낸 값이 1인경우는 가위, 2인경우는 바위, 3인경우는 보
//이기는 경우 user 1(가위) intR3(보),
// 2(바위) 1(가위)
// 3(보) 2(바위)
int user = 1; //가위
if(intR == user){
System.out.println("비겼습니다.");
}else if(user - intR%3 == 1) {
System.out.println("이겼습니다");
}else {
System.out.println("졌습니다"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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