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.lang 과 java.utill 패키지
java.lang 패키지는 자바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클래스를 담고 있는 패키지이다. 패키지에 있는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는 import 없이 사용할 수 있다.
java.lang
클래스 | 용도 | |
Object | - 자바클래스의 최상위 클래스로 사용 | |
System | -표준 입력장치(키보드)로부터 데이터를 입력받을 때 사용 - 표준 출력 장치(모니터)로 출력하기 위해 사용 -자바 가상기계를 종료시킬 때 사용 -쓰레기 수집기를 실행 요청할 때 사용 |
|
Class | -클래스를 메모리로 로딩할 때 사용 | |
String | -문자열을 저장하고 여러 가지 정보를 얻을 때 사용 | |
StringBuffer,StringBuilder | -문자열을 저장하고 내부 문자열을 조작할 때 사용 | |
Math | - 수학 함수를 이용할 때 사용 | |
Wrapper | Byte, Short, Character, Interger, Float, Double, Boolean,Long | -기본 타입의 데이터를 갖는 객체를 만들 때 사용 -문자열을 기본타입으로 변환할 때 사용 -입력값 검사에 사용 |
java.util
java.util 패키지는 자바 프로그램 개발에 조미료 같은 역살을 하는 클래스를 담고 있다. 대부분 컬렉션 클래스들이 차지하고 있다.
클래스 | 용도 |
Arrays | -배열을 조작(비교,복사,정렬,찾기) 할 때 사용 |
Calendar | -운영체제의 날짜와 시간을 얻을 때 사용 |
Date | -날짜와 시간 정보를 저장하는 클래스 |
Objects | -객체 비교, 널(null)여부 등을 조사할 때 사용 |
StringTokenizer | -특정 문자로 구분된 문자열을 뽑아낼 때 사용 |
Random | -난수로 얻을 때 사용 |
객체 비교 equals()
public boolean equals (Object obj) {}
equals() 메서드의 매개 타입은 Object인데, 이것은 모든 객체가 매개값으로 대입될 수 있음을 말한다. 그 이유는 Object가 최상위 타입이므로 모든 객체는 Object 타입으로 자동 타입 변환 될 수 있기 때문이다. Object클래스의 equals() 메서드는 비교 연산자인 ==과 동일한 결과를 리턴한다. 두 객체가 동일한 객체라면 true를 리턴하고 false를 리턴한다.
객체 문자 정보 ( toString())
Object클래스의 toString() 메서드는 객체의 문자 정보를 리턴한다. 객체의 문자 정보란 객체를 문자열로 표현한 값을 말한다. Object클래스의 toString() 메서드는 "클래스명@16진수해시코드"로 구성된 문자 정보를 리턴한다.
Object obj - new Object();
System.out.println(obj.toString());
실행결과
java.lang.Object@de6ced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java_15_Io 패키지 - 입력스트림 (InputStream ) (0) | 2021.10.28 |
---|---|
java_13_컬렉션 프레임워크 (0) | 2021.10.26 |
java_12_예외처리2 (예외 처리 코드 ,다중catch ,catch순서,예외떠넘기기) (0) | 2021.10.24 |
java_3_반복문(for문, while문, do-while문) (0) | 2021.10.23 |
java_12_예외처리 (0) | 2021.10.22 |